인격에 대한 철학적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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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23: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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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러한 통일성, 이러한 동일성(정체성)은 신비롭다. 우리들의 태도는 경우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진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실존(實存; existence)의 이러한 여러 가지 모습들을 하나의 동일한 나의 ‘통일성’과 결합시킨다. , 인격에 대한 철학적 개념인문사회레포트 , 인격에 대한 철학적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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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우리는 시간과 함께 변한다. 나의 개성에 대한 문제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우리는 어른들 앞에서와 친구들 앞에서 똑같은 모습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우리의 정신 속에는 관념ㆍ추억ㆍ욕망들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지만, 이들 사이에는 연관관계가 없다. 그러나 이와 다른 문제, 엄밀한 의미에서 철학적인 차원의 문제가 있다 “여기 있는 이 나는 무엇인가?” 여기서의 문제는 나의 내용을 analysis(분석) 하는 것이 아니라, 왜 나는 하나의 인격인가 하는 문제를 정의(定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심리학의 대상이 되는 결정된 내용으로서의 인격이 아니라 ‘형상적인 통일체’(unit? formelle/formal unity)로서의 인격을 취급하겠다. 심리학적인 개성 槪念은 형이상학적이고 도덕적인 인격(personne/person) 槪念과는 다르다. 본고에서는 이런 관점에서 인격을 취급하겠다. 우리는 각자가 자기 자신을 말할 때 ‘나’라고 말한다.
파스칼(Pascal)은 특히 인격의 신비함에 민감했다. 심리학자나 정신analysis(분석) 학자들은 이러한 해답에 과학적인 가치를 부여하려고 노력한다. 우리들은 각자 자기 자신을 하나의 ‘주체’라고 생각하고 외부세계에 있는 ‘대상’과 대립한다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말하면, 인격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우리 자신인 것’이다.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속성들과 성질들을 넘어서 있다는 우리 자신은 무엇인가?
제2장: 인격에 대한 철학적인 槪念
심리학에서는 인격(personnalit?/personality)을 개성이라고 번역한다. 나는 어렸을 때의 나…(투비컨티뉴드 )
인격에 대한 철학적 개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우리는 각자 자신을 ‘사물’ (chose/thing)과는 다른 ‘인격’(personne/person)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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