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과 음악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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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13: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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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른보스텔(E.M.v. Hornbostel, 1877-1935)은 1905년 「비교음악학의 問題點들」(Die Probleme der vergleichenden Musikwissenschaft)을 국제음악협회의 학술지에 발표하면서 유럽 밖의 음악을 연구의 대상으로 끌어들였다.음악학과음악교육학 , 음악학과 음악교육학의약보건레포트 ,
다. 그는 음악사전에 `음악학`이라는 항목을 집필했으며, 『음악학 개론』(Grundriß der Musikwissenschaft, 1908)을 출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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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학이라는 용어는 한슬릭의 후임으로 비엔나대학교에서 1898년부터 일한 아들러(G. Adler, 1855-1941)에 의해 정립되었다. 아들러 이전에 크리잔더(Fr. Chrysander, 1826-1901)는 `음악적 학문을 위한 연감`(Jahrbucher fur Musikalische Wissenschaft, 1863)을 펴냈다. 1885년 아들러와 슈핏타(Ph. Spitta, 1841-1894)는 크리잔더의 작업을 이어 함께 『음악학 계간지』(Vierteljahrsschrift fur Musikwissenschaft)를 만들었는데, 아들러는 창간호에 「음악학의 범위와 방법과 goal(목표) 」(Umfang, Methode und Ziel der Musikwissenschaft)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만일 과거의 발견들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모든 민족과 개인들은 항상 처음부터 다시 반복해야 할 것이고, 文化(culture) 는 계속 같은 지점에 머물러 있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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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학과 음악교육학
음악학과 음악교육학 에 대한 글입니다. 이 분야는 이후 종족음악학(영. Ethnomusicology, 도. Musikethnologie `음악종족학`)으로 자리잡는다.
음악학이 왜 그리고 어떤 동기에서 출현했는지는 음악학을 발달시킨 사람들의 의도에서 찾아볼 수 있따 포르켈은 보다 나은 창작과 수용을 위해 음악이 사고활동을 통해 요점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이후 음악학 전통은 라이프치히대학교의 교수로 일한 리만(H. Riemann, 1849-1919)으로 이어졌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이미 존재하는, 즉 과거의 음악을 연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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