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현대자동차와 다임러크라이슬러간의 책략적 제휴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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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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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기업들은 경쟁기업의 이익은 자기 기업의 손해라는 과거의 '제로섬 게임(Zero-Sum Game)'식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서로의 이익을 극대화해 줄 수 잇는 '윈윈 게임(Win-Win Game)'식 사고로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戰略적 제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영자들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할 때 사업성을 면밀하게 검토하듯이 먼저 무슨 사업을 할 것인지 면밀히 검토한 후 파트너를 주의 깊게 선정하고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균형…(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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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경영] 현대자동차와 다임러크라이슬러간의 책략적 제휴 analysis(분석)
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배경, , Ⅱ.본론, 1.전략적 제휴의 이해, 1-1.전략적 제휴란, 1-2.전략적 제휴의 유형, 1-3.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조건, 1-4.국내 전략적 제휴 현황, , 2.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 기업개요, 2-1.현대자동차 기업개요, 2-2.다임러 크라이슬러 기업개요, , 3.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제휴과정 분석, 3-1.거시환경분석, 3-2.제휴배경, 3-3.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상호보완관계, 3-4.제휴에서 결별까지의 연혁, 3-5.제휴의 내용, 3-6.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이득, , 4.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제휴 실패요인 분석, 4-1.제휴 실패의 원인, 4-2.현대자동차의 문제점, , 5.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방안, , Ⅲ.결론, , 참고자료 및 사이트, , , FileSize : 192K , [경영] 현대자동차와 다임러크라이슬러간의 전략적 제휴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기업인수합병 m&a 생산제휴
레포트/경영경제
다. 먼저 戰略적 제휴의 concept(개념)과 유형등을 알아보고 현대차와 다임러 크라이슬러 간의 戰略적 제휴에 대하여 좀더 깊게 알아보기로 했다.순서
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배경, , Ⅱ.본론, 1.책략적 제휴의 이해, 1-1.책략적 제휴란, 1-2.책략적 제휴의 유형, 1-3.성공적인 책략적 제휴의 조건, 1-4.국내 책략적 제휴 현황, , 2.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 기업개요, 2-1.현대자동차 기업개요, 2-2.다임러 크라이슬러 기업개요, , 3.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제휴과정 analysis(분석) , 3-1.거시environment(환경) analysis(분석) , 3-2.제휴배경, 3-3.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상호보완관계, 3-4.제휴에서 결별까지의 연혁, 3-5.제휴의 내용, 3-6.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이득, , 4.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제휴 실패요인 analysis(분석) , 4-1.제휴 실패의 Cause , 4-2.현대자동차의 결점, , 5.성공적인 책략적 제휴를 위한 plan, , Ⅲ.결론, , 참고자료(data) 및 사이트, , , filesize : 192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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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배경
Ⅱ.본론
1.戰略적 제휴의 이해
1-1.戰略적 제휴란
1-2.戰略적 제휴의 유형
1-3.성공적인 戰略적 제휴의 조건
1-4.국내 戰略적 제휴 present condition
2.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 기업개요
2-1.현대자동차 기업개요
2-2.다임러 크라이슬러 기업개요
3.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제휴과정 analysis
3-1.거시環境analysis
3-2.제휴배경
3-3.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상호보완관계
3-4.제휴에서 결별까지의 연혁
3-5.제휴의 내용
3-6.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이득
4.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제휴 실패요인 analysis
4-1.제휴 실패의 원인(原因)
4-2.현대자동차의 drawback(걸점)
5.성공적인 戰略적 제휴를 위한 대안
Ⅲ.結論(결론)
참고data(자료) 및 사이트
경기가 끝없이 하강하고 있는 최근 우리 기업들은 경쟁과 동시에 협력을 추구할 수 있는 戰略적 제휴 (Strategic Alliance)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따 앞으로는 지속되는 불황과 이에 따른 내수시장의 침체로 인해 새로운 차원에서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수출증대에 역점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환율하락에 따른 수출경쟁력 하락과 변화하는 국제시장의 경쟁상황은 이를 더욱더 힘들게 하고 있따 따라서 세계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경쟁보다는 리스크(경영비용)와 인수비용을 줄이고 취약한 분야를 서로 보안하고 강화하는 수단으로 '戰略적 동반자'를 발견하여 效果적인 사업망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戰略적 제휴는 다양한 형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복잡한 경영상의 문제도 함께 제기되고 있어 어떤 연구결과에 따르면 70%나 되는 실패확률이 있다고 한다. 최근 국내에서도 경기침체의 장가회로 국내 기업간 출혈 경쟁이 한계에 다가가면서 경쟁일변도보다는 경쟁과 협력을 戰略적으로 활용하는 선진기업형 '코피티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따 '코피티션'이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협력해야 한다는 의미의 신조어로 Competitin과 Cooperation을 합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