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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도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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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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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도가(노장)사상에 대해서.hwp




”란 말에서 도(道)는 곧 무(無)로 표현되는데, 이는 소유를 부정하는 말로 쓰이긴 하나 존재를 부정하는 definition 이 아닐것이다. .
※ 참고 서적 ※

② 무(無): “천하의 모든 만물은 유(有)에서 생기고 유는 다시 무(無)에서 생긴다.”
◉ 모든 분쟁: 자연의 상태와 모순된 결과 → 자연의 규율을 이해하여 자연과 일치하게 하고 마침내 모든 번뇌와 우환에서 해방됨.
(2) 무위사상의 성립
1) 연원

1. 김교빈.이현구, 『동양철학 에세이』, 동녘, 1994
양이 많지 않지만 무턱대고 책을 베낀 것이 아니라 읽고 이해해서 도식화한 레포트입니다.설명

4. 장자
③ 반본부초(返本復初)법칙 - “근본으로 되돌아가고 처음의 상태를 회복한다.도가 사상 발표용이나 시험전에 도가에 대해 맥이 안 잡히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 이러한 현상 등이 모종의 극한에 이르렀을 때 다시 원래의 본체(도의 경지=자연)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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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장자의 주장
report입니다. .




1. 도가 사상의 흐름
4. 동경대 china(중국) 철학 연구실, 『china(중국) 사상사』, 동녘, 1993
2. 표정훈, 『하룻밤에 읽는 동양』, 중앙M&B, 2002
(1) 장자

2)본체(本體)사상부터 무위사상까지 -도란 무엇인가?-

2)본체(本體)사상부터 무위사상까지 -도란 무엇인가?-
3. 최승호 외, 『동양철학의 이해』, 소강, 1996
3. 노자


2) 절대의 경지




다.도가 사상 발표용이나 시험전에 도가에 대해 맥이 안 잡히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2) 무위사상의 발전 -제물론(齊物論) -
[history] 도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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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이 많지 않지만 무턱대고 책을 베낀 것이 아니라 읽고 이해해서 도식화한
즉, 현상적이고 상대적인 성격을 갖지 않는다는 의미.→ 절대적이고 무한definition 힘을 갖는다 = 도(道)
순서
(1) 노자
2. 도가의 전개
도가, 노장사상, 무위사상
① 도(道): 기존의 도(道)에 마주향하여 논할 때 항상 인간이 지켜야할 도덕으로 definition 이 한정되었으나 노자는 도를 생성의 근원으로 여겼고 우주에는 자체의 질서를 유지시켜주는 어떤 법칙이 있다고 역설. → 근원을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감각을 초월한 현묘한 것 → “도라 말할 수 있는 도(道)-인의(人義), 효제(孝悌) 등-는 도가 아닐것이다. ※ 참고 서적 ※ 1. 김교빈.이현구, 『동양철학 에세이』, 동녘, 1994 2. 표정훈, 『하룻밤에 읽는 동양』, 중앙M&B, 2002 3. 최승호 외, 『동양철학의 이해』, 소강, 1996 4. 동경대 중국철학 연구실, 『중국사상사』, 동녘, 1993
1) 지식의 부정과 생사관

◉ 도(道)가 만물에 작용하면 만물이 서로 대립적 전화(轉化)하며, 이는 순환성을 지닌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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