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식의 change(변화)와 마케팅 전략(strategy) 개념(槪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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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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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소비자들은 단지 라면만을 요구할 줄 알았지만, 이제 소비자들은 삼양라면이나 신라면 등 자신의 입맛에 맞는 라면을 요구할 줄 안다.” 이 사실은 「종의 기원」을 쓴 다윈의 위대한 발견이다. 과거의 소비자들은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을 그저 수동적으로 구입하기만 했지만, 이제 소비자들은 능동적으로 상품후기를 참조하거나 직접 상품 정보를 습득하고 품질을 꼼꼼히 확인하고 나서야 구입을 하는 경향성을 보여주고 있다아 더 이상 기업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광고 메시지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게 된 것이다. 약육강식의 논리를 떠나 변화의 순응여부만을 기준으로 두고 생각하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종은 자연도태되고 변화에 적응한 종은 살아남게 된다는 것인데, 이는 기업의 마케팅과도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소비자 의식의 change(변화)와 마케팅 전략(strategy) 개념(槪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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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변하고 있다아 이제 더 이상 하나의 제품이 전 연령층의 고객에게 폭넓은 지지를 받기란 하늘의 별따기가 되어 버렸다.
이러한 ‘變化(변화)’라는 것이 마케팅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는, 마케팅이라는 그 이름 자체에서도 드러난다. 레포트의 주제를 놓고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지 고민하던 중에 스치듯 떠오른 생각이 바로 진화론이었다. 즉, 기업이 망하지 않고 생존하면서 이윤의 극대화라는 目標(목표)를 달성하려면 소비자들의 ‘變化(변화)’를 파악해야하는 것이다.
2. 본론
소비자 의식의 변화,마케팅 전략,소비자 의식
그래서 소비자들의 의식의 變化(변화)에 따라서, 종족이라는 신인류가 등장함에 따라서, 소위 우리가 Trend라고 말하는 유행에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도 얼마나 다양하게 strategy적으로 변하는지에 상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렇게 소비자들은 ‘變化(변화)’하고 있다아 그리고 이러한 變化(변화)의 저변에는 개인의 욕구와 필요의 다양화기 깔려 있다아
설명
2-1. 소비자 의식의 變化(변화)에 따른 마케팅strategy





“지구상에 살아남은 것은 ‘강한 것’이 아닌 ‘change(변화)에 순응하는 것’들이다. report의 주제를 놓고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지 고민하던 중에 스치듯 떠오른 생각이 바로 진화론이었다. 약육강식의 논리를 떠나 change(변화)의 순응여부만을 기준으로 두고 생각하면, change(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종은 자연도태되고 change(변화)에 적응한 종은 살아남게 된다는 것인데, 이는 기업의 마케팅과도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마케팅은 Market + ing로 나타낼 수 있다아 여러 시장의 형태에서 무언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 사실은 「종의 기원」을 쓴 다윈의 위대한 발견이다. Marketing에서‘ing는 지속적으로 變化(변화)를 수용하면서 나아가야하는 마케팅의 의미를 잘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마케팅보다는 고객 특성에 따라 구체적 目標(목표)를 설정한 마케팅이 효과가 높다.순서
기업의 마케팅 또한, 變化(변화)에 適應하지 못한다면 기업의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고, 變化(변화)를 잘 파악해서 소비자들의 reaction(반응)을 이끌어 낸다면 제품의 판매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이제 마케팅은 특정 소비계층의 變化(변화)를 포착하여, 특정 소비계층 만을 겨냥하는 소위 족집게 마케팅이라야 효과를 거두는 시대가 되었다.
다.
“지구상에 살아남은 것은 ‘강한 것’이 아닌 ‘변화에 순응하는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