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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작가 윤대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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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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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쪽에서도 상업주의 바람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나로서는 문학이 원래 요구하는 바의 전통에 매달려 있고 싶다. 그리고, 그가 ꡐ수상 소감ꡑ을 통해 歷史(역사)라는 획일적 프리즘만을 강요했던 ꡒ80년대의 인간관에 마주향하여 는 동의하고 싶지 않다ꡓ면서 ꡒ제 90년대의 화두는 감히 사람이며 사람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으로 기울 수밖에 없었다ꡓ고 밝히고 있는 것은 그의 문학을 진정 90년대적인 것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해주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이상문학상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ꡒ지금까지 해왔던 작업에 주어지는 상이 아니라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에 대해 미리 책임을 묻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니 마음이 한결 편하다.
순서
90년대 작가 윤대녕에 대한 글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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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내 개인적…(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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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29
90년대 작가 윤대녕에 대한 글입니다. 대표선수로서 그가 보는 90년대 문학은 완전무결한 것일까? ꡒ90년대 문학이 80년대가 놓쳤던 문학성을 회복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느라고 현실의 일정 부분을 놓치고 지나치게 미학주의로 치달아간 느낌이 있다 어쨌든 90년대는 80년대에서 온 것인데 너무 단절을 시도한 감이 있다 그 결과 문학의 틀이 왜소해진 것 같다. 그는 이상문학상의 최연소 수상자도 아니고 활동기간이 가장 짧은 수상자도 아니지만, 약관 34세에, 그리고 등단한 지 불과 6년 만에 수상자의 대열에 끼였다는 것은 확실히 하나의 사건이었다.e29 , 90년대 작가 윤대녕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90년대 작가 윤대녕

Ⅰ. 머리말
Ⅱ. 윤대녕이 말하는 90년대 소설의 特性
Ⅲ. 윤대녕 소설에 나타나는 이야기
1. 존재의 시원(시원)으로의 회귀(회귀)
-단편집「은어 낚시 통신」을 중심으로
2. 윤대녕 소설에 보이는 재생 신화 모티브 分析(분석) -『옛날 영화를 보러갔다』를 중심으로
Ⅳ. 맺음말
◎참고 서적
◎작가 연보



그 행복한 만남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 ꡐ사건ꡑ은 그가 96년 봄 권위의 이상문학상을 받았다는 사실이다.ꡓ 그렇다면 어떤 의미에서 윤대녕은 이른바 ꡐ90년대 문학ꡑ을 대표해서 이상문학상을 받았다고 볼 수도 있겠다. . 수상 소식을 접하고서부터 그는, 겉치레가 아니고 진정으로, 곤혹스러워했다. 가령, 구미의 경우와 같은 시의 몰락을 예상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 세기말의 상황은 문학이 근본적으로 alteration(변화) 의 단계에 와 있는 것 같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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