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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工學(공학) ][흥미로운 자동차]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방식 - 하이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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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1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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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를 이용한 통행료 처리 시스템-

기본적인 부분은 전자카드, 차량단말기 그리고 톨게이트 안테나이다. 이 시스템은 통행료를 자동으로 정산해 교통지체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배출가스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아

2) 한국의 하이패스의 도입 :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 처음으로 고속도로 일부구간에 설치되었고, 2007년 말에는 전국으로 완전 개통하였다.



㉡ 카드와 차량단말기 사이의 정보처리 과정 : 하이패스카드는 접촉식 및 비접촉식 통신방식을 갖는 콤비카드로 분류되어 있다아 차량이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는 경우, 차량단말기와 하이패스카드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은 접촉형 통신방식으로 처리한다. 먼저 차량을 인지하고 안테나에서 차량의 단말기로 결제요청 정보를 보내면 이후의 정보전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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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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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방식`
1. 우리나라 하이패스 시스템
2. 외국의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방식
3. 출처
1. 우리나라의 하이패스 시스템
1) 하이패스의 정이 : 하이패스(hi-pass)는 주행상태의 차량에서 무선통신에 의해 통행료를 처리하는 자동 전자요금징수시스템이다. 만일 요금이 부족하여 ‘지불하지 못했다’는 신호를 보낸다. 반면, 하이패스…(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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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工學(공학) ][흥미로운 자동차]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방식 - 하이패스



[工學(공학) ][흥미로운 자동차]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방식 - 하이패스




다. 선불카드의 경우 단말기가 카드에 일정금액을 요청하는 신호를 보내면, 카드는 이 신호를 받아들여 카드에 충전된 금액에서 이를 뺀 다음, ‘지불했다’는 신호를 다시 단말기에 보내게 된다된다.








-하이패스를 이용한 통행료 처리 시스템-

기본적인 부분은 전자카드, 차량단말기 그리고 톨게이트 안테나이다.

3) 하이패스의 원리 :
㉠ 하이패스의 차량통행료 처리과정 : 차안과 톨게이트 주변에 다음과 같은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즉, 단말기는 카드의 결제정보(카드종류/결제방식 등)를 읽어 톨게이트 안테나로 보내고, 결제가 완료되면 다시 결제완료 정보를 역순으로 카드까지 보내면서 카드에 기록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근거리 전용 통신 기술을 사용한다. 여기에는 근거리 전용 통신 기술을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통행료를 자동으로 정산해 교통지체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배출가스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아

2) 한국의 하이패스의 도입 :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 처음으로 고속도로 일부구간에 설치되었고, 2007년 말에는 전국으로 완전 개통하였다. 먼저 차량을 인지하고 안테나에서 차량의 단말기로 결제...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방식]

1. 우리나라 하이패스 시스템
2. 외국의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방식
3. 출처







1. 우리나라의 하이패스 시스템
1) 하이패스의 정이 : 하이패스(hi-pass)는 주행상태의 차량에서 무선통신에 의해 통행료를 처리하는 자동 전자요금징수시스템이다. 이 경우 카드 앞면에 금색으로 된 접촉판으로 전원공급 및 외부와 통신이 이루어진다.

3) 하이패스의 원리 :
㉠ 하이패스의 차량통행료 처리과정 : 차안과 톨게이트 주변에 다음과 같은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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